7월달부터 국비지원으로 개발을 배우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학원에서 컴퓨터로 했는데, 이제 프로젝트도 다가오고 코로나 시국으로 계속해서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다보니 사진 편집용으로만 사용되고 있는 맥북을 좀 써봐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맥으로 프로그래밍하는 것은 굉장한 인내심을 요구했고..
알 수 없는 오류들이 나와도 윈도우보다 훨씬 적은 답변들만이 인터넷에 존재해서...
여러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며 정보들을 종합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ㅠㅠ...
그래서 오늘은! 자바 환경 변수 설정 및, 왜인지 모르게 자바를 깔면 설치되는 JavaAppletPlugin 해결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떻게 보면 JavaAppletPlugin이 환경변수 설정을 막아버려 생기는 오류를 방지하기 위한 포스팅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JavaAppletPlugin이 설치되지 않으신 분들은 제 경우보다 다른 분들의 포스팅을 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누군가에게 나중에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오랜만에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1. 자바 설치 및 환경변수 설정.
일단 제가 사용한 버전은 Java SE 8 입니다.
jdk1.8.0_261 버전을 사용했고, 이유는 제일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학원에서는 이렇게 이야기했는데 질문들 찾아보면 다른 버전들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래도 어떤 버전을 쓰든 환경변수부분에서는 다 똑같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Oracle Java Archive(오라클 자바 아카이브)
www.oracle.com/java/technologies/oracle-java-archive-downloads.html
자바를 다운 받을 때 가장 고역이었던 것 중 하나는 제가 원하는 버전을 한 번에 찾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오라클 자바 아카이브를 들어가면 지금까지 나온 모든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버전이 같아도 종류가 Development Kit 가 있고 SE Runtime Environment가 있고, Server JRE가 있는데, 개발하시는 분들은 아마 Development Kit를 받으실거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JDK(Java Development Kit)안에 JRE도 포함되어있다고 하니 Java SE Development Kit 8u261(혹은 자신이 원하는 버전)아래 보이는 macOS x64를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설치는 그냥 실행시켜주면 되니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경로도 자동 지정되고, 설치하시는 분은 다음을 누르다가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이야기가 나오면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이제 환경변수를 지정해야하는데요
/usr/libexec/java_home
우선 이 코드를 작성해봅시다.
해당 코드를 입력하니 자바 홈이 Java가 아닌 Internet Plug-Ins를 참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Java폴더내의 디렉토리로 연결해주고 싶으니 이를 바꿔주도록 합시다.
/usr/libexec/java_home -V
위 코드를 입력하면 위와 같이 지금 설치된 자바들을 표시해줍니다. 저는 분명 Java SE 8을 깔아주었는데 Java라는 것이 생겨져있습니다.
이를 바꿔주겠습니다.
우리는 1.8.0_261 (x86_64)라고 적혀있는 경로를 사용할 것이니, 그 경로로 홈을 지정해주도록 합시다.
해당 코드를 통해 bash_profile에 접근합시다.
vi ~/.bash_profile
영어 i 키를 입력하면 글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export JAVA_HOME="`/usr/libexec/java_home -v '1.8.0_261'`"
export PATH=/System/Library/Java/JavaVirtualMachines/jdk_1.8.0_261.jdk/Contents/Home/bin:$PATH
JAVA_HOME="`에서 해당 기호들에 주의해서 적어주시면 됩니다. 첫 줄의 코드는 해당 자바 홈을 -v 뒤의 버전으로 사용한다는 것인데, 여기에 쓰이는 것이 우리가 위에서 확인한 버전입니다. 기본 루트가 Internet Plug-Ins로 되어있으니 우리는 해당 버전을 입력해주어서 환경변수를 설정해주도록 합시다.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esc'를 누른 후, :wq를 입력 후 빠져나와주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source ~/.bash_profile
를 입력해주시면 적용이 완료됩니다.
한 가지 궁금한점이 이게 다시 설정해줘야되기도 하더라구요...(껏다가 켰을때라던가.. 왜그러지..)
완벽하진 않지만 위처럼 하고나서 JAVA_HOME경로를 확인해보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이클립스 실행 오류
제가 위와 같이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었던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클립스 때문이었습니다.
이클립스를 실행하려고하니 JVM(JavaVertualMachine)의 경로가 잘못되었다고 나오더라구요.
근데 해당 경로가 Internet Plug-Ins/~ 로 되어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이걸 어떻게해야하나 고민하다가 이 방법을 썼던 것이었습니다.
근데 글을 쓰면서 보니...이미 자바 홈이 제대로 변경이 되어있는데도 똑같은 알림이 뜨는군요.
이를 해결 해 보겠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eclipse의 시작 설정들이 적혀져있는 파일입니다.
해당 파일은 아래의 위치에 있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의 이클립스로 들어가는 방법은 더블클릭이 아닌 우클릭 후 -> 패키지 내용 보기 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응용프로그램 -> Eclipse -> Contents -> Eclipse -> eclipse.ini
해당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줍시다.
위처럼 여러가지가 써져 있을테지만, 우리는 -vmargs를 찾으면 됩니다.
해당 글자의 바로 윗줄에 자바 버추얼머신의 진짜 주소를 적어줍시다.
-vm
/Library/Java/JavaVirtualMachines/jdk1.8.0_261.jdk(해당경로의 jdk 버전)/Contents/Home/bin
위처럼 써주시고 저장 후 꺼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실행하면!
허허 진짜 맥북 갖다 팔아버릴까... 생각했는데 의외로 쉽게 풀렸습니다.
이 오류는 현재 사용하는 버전의 JDK가 해당 이클립스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다시 eclipse.ini를 찾아 열어줍니다.
이번에 찾아야할 글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Dosgi.requiredJavaVersion=11
해당 줄이 두 군대 있을 텐데요. 이는 필요로하는 자바 버전을 의미합니다.
저는 1.8.0_261를 깔았기 때문에 1.8을 입력해주겠습니다.
위와 같이 입력해주신 후 다시 저장하고 종료해주세요.
그리고 다시 시작하면?
짜잔! 이클립스의 워크스페이스를 지정할 수 있는 창이 떴습니다.
해당 경로를 원하시는 곳으로 설정해주신 후 실행시키면 완료됩니다.
맥북은 개발하기에 참 좋은 환경이라고하는데 아직 초보인 저는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저 열심히 공부해 잘 써먹을 수 있도록 해야될 것 같아요 ㅠ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문제 해결 잘 하시고 즐거운 개발 공부 되시길 바랍니다 :D